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원한 별' 장국영 20주기 재개봉, 불멸의 영화, 패왕별희

영화/드라마

by 빵러버 2023. 3. 27. 13:47

본문

영화 패왕별희

 
2023년 올해는 장국영 배우의 20주기입니다. "영웅본색" "아비정전" "동사서독" 등 1990년대 홍콩 영화 전성기를 이끌었던 장국영 배우가 "이도공간"을 마지막 작품으로 남기고 세상을 홀연히 떠난 게 벌써 20년이 되었습니다. 장국영 배우의 20주기를 추모하며, 그의 대표작 중 "패왕별희"와 "해피투게더"가 재개봉됩니다.
 
영화 "패왕별희"은 수많은 찬사와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았습니다. 1993년 칸영화제에서 중국 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습니다. 51회 골든 글로브 외국어영화상, 58회 뉴욕 비평가 협회 여우주연상, 최우수 외국영화상, 15회 런던 비평가 협회 외국어영화상 등 평단과 대중 모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개봉한지 30년이 지났지만 지금 봐도 어색하거나 촌스럽지 않습니다. 재개봉했을 때 큰 스크린으로 보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패왕별희(Farewell My Concubine, 霸王別姬, 1993)
개봉: 1993.12.24
재개봉: 2023.04.01
장르: 드라마/로맨스/멜로
국가: 중국
등급: 15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171분

 

1. 사랑, 의리, 그리고 역사 속 개인(줄거리)
2. 영원한 별, 배우 장국영
3. 영화 "패왕별희"의 역사적 배경

 

사랑, 의리, 그리고 역사 속 개인(줄거리)

영화 "패왕별희"은 이벽화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첸카이거 감독의 1993년 중국 대서사 영화입니다. 192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중국 역사를 배경으로 사랑, 의리, 배신 등 인간 관계의 결정적 주제를 다룬 걸작입니다.
경극 배우 쳉 데이(장국영 분)와 두안 샬루(장펑이 분)가 주샨(공리 분)과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쳉 데이와 두안 샬루는 절친한 형과 동생 관계이지만, 쳉 데이는 두안 샬루를 짝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두안 샬루가 주샨을 사랑하게 되고 결혼하면서 쳉 데이의 마음은 걷잡을 수 없이 흔들립니다. 쳉 데이와 두안 샬루의 관계도 균열이 생깁니다.
개인적인 삶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영화는 일제 침략, 중국 내전, 문화대혁명 등 중국의 주요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세 사람의 고군분투가 펼쳐집니다. 연이은 사건은 각 캐릭터가 자신의 과거를 마주하고 인생을 바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관계와 의리, 사랑을 시험하는 질곡으로까지 몰아가게 됩니다.
 

영화 패왕별희

 

영원한 별, 배우 장국영

장국영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폭넓게 인기를 얻은 배우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영웅본색" "패왕별희" "아비정전" "해피투게더" "천녀유혼" "종횡사해" "이도공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영웅본색"의 주제가인 "당년정"과 "Thousand Dreams of You"로 인기를 얻은 가수이기도 합니다. 연기력과 가창력뿐만 아니라 그의 우수에 찬 눈빛은 대체 불가한 매력이었습니다. 홍콩 느와르 영화가 한창 인기를 얻었던 한국에서도 장국영 배우에 대한 인기는 높았고, 팬들을 위해 6차례 방한하기도 했습니다.
2003년 4월 1일, 장국영은 묵고 있던 홍콩의 한 호텔에서 투신하여 향년 46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배우의 갑작스런 비보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아직도 장국영 배우에 대한 추모 열기는 식지 않아, 매년 4월이면 그가 투신한 호텔 앞에서 추모식이 열립니다. 중국영화 100주년 기념 설문조사에서 남자배우 1위도 장국영 배우였습니다.
 

영화 패왕별희

 

영화 패왕별희

 

영화 "패왕별희"의 역사적 배경

영화 '패왕별희'의 역사적 배경으로 중일전쟁, 문화대혁명 등이 나옵니다. 영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개인이란 역사란 큰 흐름과 동떨어질 수 없는 법이고, 영화의 주인공들 또한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인생의 굴곡을 맞이합니다.

  • 중일전쟁: 1937년 7월 7일 베이징 교외의 루거우차오 사건을 계기로 일본분이 본격적으로 중국 영토를 침공하면서 발발했습니다. 장개석 국민당 세력과 마오쩌둥 공산주의 세력이 국공합작을 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으며, 소련, 미국 등 여러 국가의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일본군이 난징에서 벌인 학상과 강간 등 전쟁 범죄로 최소 13만 명 이상이 희생된 난징학살은 중일전쟁의 한복판에 있었습니다.
  • 문화대혁명: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지속된 중국의 사회정치적 운동입니다. 중국 공산당의 지도자 마오쩌둥이 중국 혁명의 정신을 새롭게 하고 자본주의와 봉건적 잔재를 제거한다는 명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수백만 명의 젊은이들은 홍위병으로 활동하면서 공산당의 이념에서 벗어나거나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공격하고 비판했습니다. 이 운동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 투옥, 고문 또는 굴욕을 당했습니다. 문화대혁명은 1976년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4인방이 체포되면서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영화 패왕별희 포스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